일상/공부

AVIATION WEATHER- TAF

리뷰101 2022. 9.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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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F?

공항 활주로 중심 5SM 내 특정 시간동안 기대되는 기상조건의 정밀한 예보

METAR code와 동일한 code 사용

CF)

1. RKS -> 서울, 인천, 경기도 등 수도권 지역, 일부는 RKR로 사용.

2. RKN -> 강원도 지역, 일부는 RKM으로 사용

3. RKT -> 대전, 충남, 충북, 대구, 경북 지역, 일부는 RKU 또는 RKD로 시작된 영문 기호로 사용.

4. RKJ -> 광주와 전남, 전북 등 호남지역

5. RKP -> 부산과 울산, 경남, 제주지역

 

* 김포공항 -> RKSS

* 원주공항 -> RKNW

* 인천공항 -> RKSI

* 양양공항 -> RKNY

* 성남 서울공항 -> RKSM

* 강릉공항 -> RKNN

* 수원 공군비행장 -> RKSW

* 속초공항 -> RKND

* 오산 미군기지 -> RKSO

* 청주공항 -> RKTU

* 광주공항 -> RKJJ

* 김해공항 -> RKPK

* 대구공항 -> RKTN

* 무안공항 -> RKJB

* 제주공항 -> RKPC

* 포항공항 -> RKTH

* 군산공항 -> RKJK

* 정석비행장 -> RKPD

* 울진공항 -> RKTL

* 여수공항 -> RKJY

* 울산공항 -> RKPU

* 예천공항 -> RKTY

* 목포공항 -> RKJM

* 사천공항 -> RKPS

 

정시 TAF의 유효 기간은 6시간미만 혹은 30시간 초과 불가

- (6~30시간) (FAA : 6시간 간격 하루 네 번, 24시간 유효)

- 지역항공항행 협정으로 결정.

- 유효기간 12시간 미만인 TAF3시간 마다 발표,

- 유효기간 12시간 ~ 30시간인 TAF6시간 마다 발표

- 새로 발효되는 예보는 자동적으로 이전에 발효된 공항예보를 갈음(대체)한다

 

TAF 형식

Type of forecast

- TAF : (정시. 하루4)

- TAF AMD : (수정예보) (예보 자체를 수정) - 수정한 시간을 기재. MEATR에는 없다. 나머지 유효기간만 사용

- TAF COR : (정정예보) (Typing 오류를 정정) - 수정하는 시간 따로 기재하지 않는다. 유효기간 그대로 사용

cf) RTD : delayed TAF

Location

- 예보 관련 공항의 ICAO 지역 지시자

발표 시각

- UTC 기준. 날짜/시간/분 의 6자리 숫자

국제공항 : 05 / 11 / 17 / 23 UTC 에 발표

: 대부분의 공항은 국제공항

국내공항 : 00 / 06 / 12 / 18 UTC 에 발표

: 여수, 울산 공항이 국내공항

유효기간

- 발표시간 1시간 후부터 30시간 이내

ex) 05시에 발표 : 06~익일 12

07:20AMD : 07~익일 12

07:40AMD 했으면 08~ 익일 12

지나간 시간 제외하고 나머지 시간만 유효기간. (끝나는 시간은 변하지 않는다)

끝나는 시간에서 30시간 뺌으로써 발표시간 알 수 있다.

지상 바람 예보

- 예상되는 우세한 풍향

- 약한 바람 (3kt 미만)이나 변동이 심해 우세 풍향 예보 할 수 없을 때 는 약어 VRB 사용

- 1kts 미만 바람 : Calm으로 예보 (표시 : 00000kt) (0 다섯 개임...) [FAA : 3kt 미만 풍속 >> Wind calm]

- 최대풍속 (GUST)이 평균풍속의 10kts 이상 지속되면 평균풍속 뒤에 G를 붙이고 최대풍속 표시 : 12006G17KT

- 100kts 이상 바람 : P99KT

시정 예보

- [FAA : 단위 SM, 6 SM 이상의 경우 : P6SM으로 표기.]

- 우시정으로 예보

- 우시정 어려울 경우 최단시정으로 예보

- 800m 이하 : 50m 단위 // 800~5km : 100m 단위

5km~ 10km : 1km 단위 // 10km 이상 : 9999로 보고 (CAVOK조건 제외)

중요일기 예보

- 일기 현상이 끝날 것으로 예보 시에는 "NSW" (No Significant Weather)

- 일기현상의 특성, 강도, 복합 등의 약어 사용. 최대 3개까지 사용 가능

구름 예보

- 운량, 운고, 운형 보고 (운량 : FEW / SCT / BKN / OVC, 운고 : 100' 간격)

- 수직시정(VV)의 사용 : 안개등의 이유로 차폐될 것 경우 VV를 운고 대신 사용. ex) VV001 : 100ft

- NSC, CAVOK, SKC 등 사용

- 운층 여러 개 일 경우 보고법 METAR와 동일

- TS 관측 시 CB 꼭 기재

기온 예보

- 기온 예보 포함하도록 지역 협정으로 합의되면 유효시간 동안 최고 최저 기온 예보

- 발생일과 시각을 예보

ex) 최고기온 30°C : TX30/0106Z

최저기온 15°C : TN15/0121Z

 

변화군 사용

지상바람

시정

현재일기

구름

4개 항목에 대하여 SPECI조건과 동일하게 적용.

BUT, 시정만 조금 다르다. 150, 350, 600, 800, 1500, 3000m 보다 커지거나 작아질 때 보고.

(150, 350, 600이 추가됨. 나머지는 기존 시정 기준과 동일)

(cf. RVR : 시정이 나쁠 때 활주로 상의 시정 자세히 보고하는 것)

 

변화 지시자

BECMG (특정기준값 : SPECI)

- 기상 상태가 변화 기간 동안 불특정 시간에 규칙/불규칙 적으로 특정 기준 값에 도달되거나 경과될 것으로 예상될 경우

- 변화 기간은 보편적으로 2시간을 초과 할 수 없으나, 어떤 경우라도 4시간 초과는 불가능 하다

- 중대 변화 예상되는 기상 요소만 사용. 구름은 변화 예상되지 않는 군도 포함.

ex) BKN050 OVC160 BKN020 OVE160 (Overcast는 변화하지 않았지만 그대로 보고해준다)

- 변화군이 더 이상 사용되지 않으면 변화된 상태가 종료 시 까지 지속

TEMPO

- 어느 시간에 예상되는 기상 상태의 일시적 변동 표시

- 발생 예상되는 요동 기간이 전체 예상 기간의 1/2 미만이고, 변동 지속 기간이 1시간미만 상태이고, 기상현상이 빈번하거나 일시적 발생 시 사용

- 위 조건 부합하지 않으면 BECMG 사용

FM

- (1h 이내에 급격한 기상 변화)

- 우세한 기상 상태가 뚜렷하게 변하여 다른 일기 상태로 변할 때 FM 사용하여 유효시간을 다시 배분

- FM 다음에 변화 예상되는 일자, 시간, 분을 6자리로 표시 ex) FM010015

- FM 뒤 재분할 시각은 본래 유효시간 이내 포함

- FM 앞에 주어진 상태가 다음에 오는 상태로 대체됨

 

확률의 사용

예보 요소의 발생 확률은 필요에 따라 PROB 사용 (Probability)

- PROB 다음에 10% 단위 확률과 적용 예보 기간 표시 [PROB 30 1516 10KT] (15~16시에 10KT바람 불 확률 30%)

기상 상태의 일시적 요동에 대한 확률

- PROBTEMPO 앞에 표시 [PROB 30 TEMPO 0206 10KT] (2~6시에 10노트로 왔다갔다 할 확률 30%)

30% 미만 확률은 중요한 값으로 고려치 않으며, 50% 이상 확률은 항공운항의 목적상 확률로 고려되지 않음

-30%, 40%의 확률만 사용

확률은 변화 지시자 (BECMG, FM) 수식할 수 없음

변화 확률군의 수는 최소한으로 하고 어떤 경우도 5개 초과 불가

 

착륙예보

착륙예보는 관련 기상 당국이 지정한 기상관서에서 작성

착륙예보는 국지적 이용자 및 비행장 1시간 내의 거리에 있는 항공기의 필요성에 부합하기 위한 예보

착륙예보는 경향예보 형태로 작성

- 경향예보는 그 비행장에서 예상되는 기상조건의 중요변화에 대한 간결한 서술. M/S, 국지정시/특별에 부가됨

- 경향예보 유효기간은 2시간 이내

- 경향예보는 지상풍, 시정, 일기 및 구름 중 1개 이상 요소의 중요변화를 나타냄

- 구름의 중요 변화는 변화 예상되지 않는 군도 포함

- 시정의 중요 변화는 시정감소 시키는 현상 포함

- 어떤 변화도 예상되지 않을 때는 “NO SIG” 사용

 

이륙예보

관련 기상 당국이 지정한 기상 관서에서 작성

특정 기간이 언급 되어야 한다

활주로 상에서 예상되는 바람(지상풍향, 풍속 및 그에 대한 변동(gust)), 기온, 기압(QNH) 및 국지적으로 합의된

기상요소 정보 포함

이륙 예보는 요청에 따라 출발예정 시간 전 3시간 이내에 운항자, 운항승무원에게 제공

작성 기상 관서는 지속적으로 예보를 검토하면서 필요시 즉시 수정예보 발표

 

저고도 공역 예보 (Area Forecast for low-level flights)

전문형석과 차트형식

GAMET 형식 작성 (전문형식 저고도 공역 예보)

- 두 개의 절로 구성

- 1절은 AIRMET 정보 발표 지원용

- 2절은 저고도 비행에 필요한 부가적 정보

10,000ft (산악15,000ft) 미만 비행하는 항공기 운항용

유효시간은 6시간이고, 발표시각은 1시간 전에 발표하여 관련기관송신

GAMET 형식

- 항공교통 업무기관 식별자 (RKRR)

- 전문식별약어

- 유효기간

- 발표 기관 관서 식별자 (RKSI)

- 비행정보구역 명칭 (인천 FIR)

 

Wind and Temperature Aloft Forecast.

- 하루 두 번 관측되는 Radiosonde 관측자료 이용 (00, 12 UTC)

- ex)

DATA BASED ON 010000Z 24000' 이상 고도에서는 (-) 표시 따로 안함

VALID 010600Z FOR USE 0500-0900Z. TEMPS NEG ABV 24000'

FT 3000 6000 9000 12000 18000 24000 30000 34000 39000

MKC 2426 2726-09 2826-14 2930-21 2744-32 2751-41 275550 276050 731960

ex) 해석 : 2930-21 : 방향 290° , 풍속 30kts, 온도 -21

 

1) 풍향이 51~86 사이로 표시 될 경우, 100kts 이상의 바람

ex) 731960 73-50=23, 풍향 230°, 풍속119 kts

 

2) 200kts 이상일 경우 풍속을 99kt로 표시

ex) 7799 풍향 77-50=27 , 풍향 270°, 풍속 119kts

 

3) 상층의 바람이 아주 약할 때 (5kts 미만) [“light and variable” 일 때] : 9900으로 표시 (풍속, 풍향 의미 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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