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AF란?
▶ 공항 활주로 중심 5SM 내 특정 시간동안 기대되는 기상조건의 정밀한 예보
▶ METAR 의 code와 동일한 code 사용
CF)
1. RKS -> 서울, 인천, 경기도 등 수도권 지역, 일부는 RKR로 사용.
2. RKN -> 강원도 지역, 일부는 RKM으로 사용
3. RKT -> 대전, 충남, 충북, 대구, 경북 지역, 일부는 RKU 또는 RKD로 시작된 영문 기호로 사용.
4. RKJ -> 광주와 전남, 전북 등 호남지역
5. RKP -> 부산과 울산, 경남, 제주지역
* 김포공항 -> RKSS
* 원주공항 -> RKNW
* 인천공항 -> RKSI
* 양양공항 -> RKNY
* 성남 서울공항 -> RKSM
* 강릉공항 -> RKNN
* 수원 공군비행장 -> RKSW
* 속초공항 -> RKND
* 오산 미군기지 -> RKSO
* 청주공항 -> RKTU
* 광주공항 -> RKJJ
* 김해공항 -> RKPK
* 대구공항 -> RKTN
* 무안공항 -> RKJB
* 제주공항 -> RKPC
* 포항공항 -> RKTH
* 군산공항 -> RKJK
* 정석비행장 -> RKPD
* 울진공항 -> RKTL
* 여수공항 -> RKJY
* 울산공항 -> RKPU
* 예천공항 -> RKTY
* 목포공항 -> RKJM
* 사천공항 -> RKPS
▶ 정시 TAF의 유효 기간은 6시간미만 혹은 30시간 초과 불가
- (6~30시간) (FAA : 6시간 간격 하루 네 번, 24시간 유효)
- 지역항공항행 협정으로 결정.
- 유효기간 12시간 미만인 TAF는 3시간 마다 발표,
- 유효기간 12시간 ~ 30시간인 TAF는 6시간 마다 발표
- 새로 발효되는 예보는 자동적으로 이전에 발효된 공항예보를 갈음(대체)한다
◉ TAF 형식
▶ Type of forecast
- TAF : (정시. 하루4번)
- TAF AMD : (수정예보) (예보 자체를 수정) - 수정한 시간을 기재. MEATR에는 없다. 나머지 유효기간만 사용
- TAF COR : (정정예보) (Typing 오류를 정정) - 수정하는 시간 따로 기재하지 않는다. 유효기간 그대로 사용
cf) RTD : delayed TAF
▶ Location
- 예보 관련 공항의 ICAO 지역 지시자
▶ 발표 시각
- UTC 기준. 날짜/시간/분 의 6자리 숫자
▷ 국제공항 : 05 / 11 / 17 / 23 UTC 에 발표
: 대부분의 공항은 국제공항
▷ 국내공항 : 00 / 06 / 12 / 18 UTC 에 발표
: 여수, 울산 공항이 국내공항
▶ 유효기간
- 발표시간 1시간 후부터 30시간 이내
ex) 05시에 발표 : 06시~익일 12시
07:20에 AMD : 07시~익일 12시
07:40에 AMD 했으면 08시~ 익일 12시
지나간 시간 제외하고 나머지 시간만 유효기간. (끝나는 시간은 변하지 않는다)
끝나는 시간에서 30시간 뺌으로써 발표시간 알 수 있다.
▶ 지상 바람 예보
- 예상되는 우세한 풍향
- 약한 바람 (3kt 미만)이나 변동이 심해 우세 풍향 예보 할 수 없을 때 는 약어 VRB 사용
- 1kts 미만 바람 : Calm으로 예보 (표시 : 00000kt) (0 다섯 개임...) [FAA : 3kt 미만 풍속 >> Wind calm]
- 최대풍속 (GUST)이 평균풍속의 10kts 이상 지속되면 평균풍속 뒤에 G를 붙이고 최대풍속 표시 : 12006G17KT
- 100kts 이상 바람 : P99KT
▶ 시정 예보
- [FAA : 단위 SM, 6 SM 이상의 경우 : P6SM으로 표기.]
- 우시정으로 예보
- 우시정 어려울 경우 최단시정으로 예보
- 800m 이하 : 50m 단위 // 800~5km : 100m 단위
5km~ 10km : 1km 단위 // 10km 이상 : 9999로 보고 (CAVOK조건 제외)
▶ 중요일기 예보
- 일기 현상이 끝날 것으로 예보 시에는 "NSW" (No Significant Weather)
- 일기현상의 특성, 강도, 복합 등의 약어 사용. 최대 3개까지 사용 가능
▶ 구름 예보
- 운량, 운고, 운형 보고 (운량 : FEW / SCT / BKN / OVC, 운고 : 100' 간격)
- 수직시정(VV)의 사용 : 안개등의 이유로 차폐될 것 경우 VV를 운고 대신 사용. ex) VV001 : 100ft
- NSC, CAVOK, SKC 등 사용
- 운층 여러 개 일 경우 보고법 METAR와 동일
- TS 관측 시 CB 꼭 기재
▶ 기온 예보
- 기온 예보 포함하도록 지역 협정으로 합의되면 유효시간 동안 최고 최저 기온 예보
- 발생일과 시각을 예보
ex) 최고기온 30°C : TX30/0106Z
최저기온 15°C : TN15/0121Z
◉변화군 사용
▶ 지상바람
▶ 시정
▶ 현재일기
▶ 구름
위 4개 항목에 대하여 SPECI조건과 동일하게 적용.
BUT, 시정만 조금 다르다. 150, 350, 600, 800, 1500, 3000m 보다 커지거나 작아질 때 보고.
(150, 350, 600이 추가됨. 나머지는 기존 시정 기준과 동일)
(cf. RVR : 시정이 나쁠 때 활주로 상의 시정 자세히 보고하는 것)
◉변화 지시자
▶ BECMG (특정기준값 : SPECI)
- 기상 상태가 변화 기간 동안 불특정 시간에 규칙/불규칙 적으로 특정 기준 값에 도달되거나 경과될 것으로 예상될 경우
- 변화 기간은 보편적으로 2시간을 초과 할 수 없으나, 어떤 경우라도 4시간 초과는 불가능 하다
- 중대 변화 예상되는 기상 요소만 사용. 구름은 변화 예상되지 않는 군도 포함.
ex) BKN050 OVC160 → BKN020 OVE160 (Overcast는 변화하지 않았지만 그대로 보고해준다)
- 변화군이 더 이상 사용되지 않으면 변화된 상태가 종료 시 까지 지속
▶ TEMPO
- 어느 시간에 예상되는 기상 상태의 일시적 변동 표시
- 발생 예상되는 요동 기간이 전체 예상 기간의 1/2 미만이고, 변동 지속 기간이 1시간미만 상태이고, 기상현상이 빈번하거나 일시적 발생 시 사용
- 위 조건 부합하지 않으면 BECMG 사용
▶ FM
- (1h 이내에 급격한 기상 변화)
- 우세한 기상 상태가 뚜렷하게 변하여 다른 일기 상태로 변할 때 FM 사용하여 유효시간을 다시 배분
- FM 다음에 변화 예상되는 일자, 시간, 분을 6자리로 표시 ex) FM010015
- FM 뒤 재분할 시각은 본래 유효시간 이내 포함
- FM 앞에 주어진 상태가 다음에 오는 상태로 대체됨
◉ 확률의 사용
▶ 예보 요소의 발생 확률은 필요에 따라 PROB 사용 (Probability)
- PROB 다음에 10% 단위 확률과 적용 예보 기간 표시 [PROB 30 1516 10KT] (15~16시에 10KT바람 불 확률 30%)
▶ 기상 상태의 일시적 요동에 대한 확률
- PROB을 TEMPO 앞에 표시 [PROB 30 TEMPO 0206 10KT] (2~6시에 10노트로 왔다갔다 할 확률 30%)
▶ 30% 미만 확률은 중요한 값으로 고려치 않으며, 50% 이상 확률은 항공운항의 목적상 확률로 고려되지 않음
-30%, 40%의 확률만 사용
▶ 확률은 변화 지시자 (BECMG, FM) 수식할 수 없음
▶ 변화 확률군의 수는 최소한으로 하고 어떤 경우도 5개 초과 불가
◉ 착륙예보
▶ 착륙예보는 관련 기상 당국이 지정한 기상관서에서 작성
▶ 착륙예보는 국지적 이용자 및 비행장 1시간 내의 거리에 있는 항공기의 필요성에 부합하기 위한 예보
▶ 착륙예보는 경향예보 형태로 작성
- 경향예보는 그 비행장에서 예상되는 기상조건의 중요변화에 대한 간결한 서술. M/S, 국지정시/특별에 부가됨
- 경향예보 유효기간은 2시간 이내
- 경향예보는 지상풍, 시정, 일기 및 구름 중 1개 이상 요소의 중요변화를 나타냄
- 구름의 중요 변화는 변화 예상되지 않는 군도 포함
- 시정의 중요 변화는 시정감소 시키는 현상 포함
- 어떤 변화도 예상되지 않을 때는 “NO SIG” 사용
◉ 이륙예보
▶ 관련 기상 당국이 지정한 기상 관서에서 작성
▶ 특정 기간이 언급 되어야 한다
▶ 활주로 상에서 예상되는 바람(지상풍향, 풍속 및 그에 대한 변동(gust)), 기온, 기압(QNH) 및 국지적으로 합의된
기상요소 정보 포함
▶ 이륙 예보는 요청에 따라 출발예정 시간 전 3시간 이내에 운항자, 운항승무원에게 제공
▶ 작성 기상 관서는 지속적으로 예보를 검토하면서 필요시 즉시 수정예보 발표
◉ 저고도 공역 예보 (Area Forecast for low-level flights)
▶ 전문형석과 차트형식
▶ GAMET 형식 작성 (전문형식 저고도 공역 예보)
- 두 개의 절로 구성
- 1절은 AIRMET 정보 발표 지원용
- 2절은 저고도 비행에 필요한 부가적 정보
▶ 10,000ft (산악15,000ft) 미만 비행하는 항공기 운항용
▶ 유효시간은 6시간이고, 발표시각은 1시간 전에 발표하여 관련기관송신
▶ GAMET 형식
- 항공교통 업무기관 식별자 (RKRR)
- 전문식별약어
- 유효기간
- 발표 기관 관서 식별자 (RKSI)
- 비행정보구역 명칭 (인천 FIR)
▶ Wind and Temperature Aloft Forecast.
- 하루 두 번 관측되는 Radiosonde 관측자료 이용 (00, 12 UTC)
- ex)
DATA BASED ON 010000Z ↓24000' 이상 고도에서는 (-) 표시 따로 안함
VALID 010600Z FOR USE 0500-0900Z. TEMPS NEG ABV 24000'
FT 3000 6000 9000 12000 18000 24000 30000 34000 39000
MKC 2426 2726-09 2826-14 2930-21 2744-32 2751-41 275550 276050 731960
ex) 해석 : 2930-21 : 방향 290° , 풍속 30kts, 온도 -21
1) 풍향이 51~86 사이로 표시 될 경우, 100kts 이상의 바람
ex) 731960 → 73-50=23, 풍향 230°, 풍속119 kts
2) 200kts 이상일 경우 풍속을 99kt로 표시
ex) 7799 → 풍향 77-50=27 , 풍향 270°, 풍속 119kts
3) 상층의 바람이 아주 약할 때 (5kts 미만) [“light and variable” 일 때] : 9900으로 표시 (풍속, 풍향 의미 X)
'일상 >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AVIATION WEATHER- 항공기상 특보 (0) | 2022.09.18 |
---|---|
AVIATION WEATHER- METAR 포함요소(3) (0) | 2022.09.18 |
AVIATION WEATHER- METAR 포함요소(2) (0) | 2022.09.18 |
AVIATION WEATHER- METAR 포함요소(1) (0) | 2022.09.18 |
AVIATION WEATHER- 항공기상관련 자료 (0) | 2022.09.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