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reflight Weather Source
▷ Preflight Weather Briefing
(Flight Service[1800-WXBRIEF]에 전화하여 기상 정보를 Briefing 받을 수 있다.)
- Standard (정식) : 가장 완벽한 형태의 Briefing / 앞서 어떠한 briefing을 실시하지 않았을 경우 실시.
Adverse Conditions, VNS (VFR Flight Not Recommended), Synopsis,Current Conditions(2시간 지연 시 생략), En Route Forecast, Destination Forecast,Winds and Temperatures Aloft, NOTAMs, ATC Delays, Other Information.
- Abbreviated (축약) : Departure가 연기되거나 standard briefing을 update 해야 할 때. 기상 변화량이 클 때. briefer에게 최종으로 받은 정보를 받은 시간과 함께 제공 후 Briefing 받는다.
- Outlook (전망) : Departure가 6시간 혹은 그 이상 남았을 때. 항로, 고도, 비행자체를 결정할 때 좋은 자료. 비행시간 근접 시 standard briefing이나 Abbreviated briefing을 받아야 한다.
▷ TIBS [Telephone information Briefing Service]
Flight Service에 전화 시 반복되는 녹음된 기상 정보를 얻을 수 있다. Area and route meteorological briefing, airspace procedure, special aviation-oriented announcement, METAR, TAF 정보를 포함.
Preflight Weather Briefing을 대신할 수는 없지만, 비행의 가능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목적.
▷ DUAT [Direct User Access Terminal System]
Weather briefing에 전화하는 것 대신 간단한 text briefing이 가능하고, flight plan을 file 할 수 있다.
Lockheed Martin Flight Service Web Portal에서 이용 가능하다.
▷ ADDS [Aviation Digital Data Service]
“Weather hazard area 지역의 information 제공을 위해, 그리고 비행 가능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NWS와
several other agency가 제공하는 National weather service.
▷ AWC [Aviation Weather Center]
조종사에게 직접적으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National Weather Service. 여러 기관들이 조종사에게 기상
정보를 제공하지만, AviationWeather.gov 혹은 Aviation Weather Center에서 모든 정보를 종합하여 볼 수
있도록 해 두었다.
◉ IN-FLIGHT WEATHER SOURCE
▷ FLIGHT SERVICE
비행 전 계획 뿐 아니라 비행 중에도 정보 제공.
원하는 Weather Briefing 종류와 비행에 관한 정보를 먼저 말한 후 기상 정보를 제공 받음.
▷ EFAS or FLIGHT WATCH [EN-ROUTE FLIGHT ADVISORY SERVICE]
EFAS 혹은 Flight Watch라고도 알려져 있다. PIREP에서 정보를 얻으므로 가장 좋은 정보. Type of flight,
route, cruise altitude에 맞게 가공된 기상 정보를 얻을 수 있다. TS를 관측하는 Radar를 가지고 있다.
0600am부터 1000pm까지 U.S.와 Puerto Rico에서 5000ftAGL부터 17,500ft MSL까지 EFAS Frequency
인 122.0MHz에서 정보 제공 가능. 너무 광범위한 지역에 정보를 제공하므로, Initial contact 때 ARTCC의
이름을 말한다.
[순서: ARTCC identifier, EFAS call sign, Flight Watch, Aircraft identification, nearest VOR station name]
▷ TWEB [Transcribed Weather Broadcast, (alaska only)]
선택된 NDB 주파수나 VOR 주파수로 기상정보 반복적으로 방송. Sectional chart의 communication box
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원 안의 “T”자 모양으로 정보 제공 가능 여부 판단. NWS forecast, in-flight
advisory, wind aloft, preselected information(weather ereport, NOTAM, special notice)등을 제공.
▷ HIWAS [Hazardous In-flight Weather Advisory Service]
선택된 VOR 주파수를 사용하여 hazardous 기상 정보를 반복적으로 방송. AIRMET, SIGMET, convective
SIGMET, urgent PIREP 등을 제공. HIWAS가 update 되면 Emergency 주파수를 제외한 ARTCC와 terminal
주파수에 alert 전파. alert에 포함되는 내용에는 updated advisory의 type과 number, 기상의 전문을 들을
수 있는 주파수가 있다. chart의 Navaid box 우측상단 작은 원 안의 H 표시로 제공 여부 판단 가능.
▷ CWA [Center Weather Advisory]
ARTCC에 의해 제공되는 예견되지 않은 weather advisory. 2시간 내의 예상되는 악기상에 관한 정보 제공.
◉ AIRBORNE WEATHER EQUIPMENT
▶ Airborne weather radar
Ground-based radar와 같은 원리. fiber glass[유리섬유]로 된 nose cone 안에서 전방으로 pulse energy
를 전파 후 반사되어 돌아오는 전파를 분석하여 display한다. 색깔로써 강수의 강도를 표시 가능.
[green-light precipitation, yellow-moderate rain, red-heavy storm]
두 개의 주파수 대역을 사용. (X-band와 C-band)
X-band : general aviation aircraft에서 사용, 9,333gHz로 전송(wavelength:0.03mm). 극도로 짧은 파장
(wave)은 아주 작은 양의 precipitation도 식별 가능. C-band보다 더 먼 지역까지 식별 가능.
storm이 있는 경우 파장은 storm에 막혀서 더 이상 진행하지 못하기 때문에 원거리 식별 불가.
C-band : 5.44gHz를 사용하여 파장이 더 길기 때문에 storm을 더 잘 관통하여 원거리 까지 식별 가능.
따라서 큰 사업용 항공기에서 많이 사용.
▶ Lightning detection equipment
일반적으로 lightning과 severe TS는 동반되기 때문에 TS 식별용으로 사용. 작고, radar보다 전기 소모량이
적으며, 조종사의 개입이 적고, 지상 장비보다 우수한 성능.
▶ FIS-B [Flight Information Service-Broadcast]
ADS-B를 장착한 항공기에게 기상 정보를 제공. METAR, PIREP, TAF, NOTAM, AIRMET, SIGMET등 포함.
◉ AUTOMATED WEATHER REPORTING SYSTEM
▶ AWOS [Automated Weather Observing System]
FAA에 의해 운용되며, 다양한 sensor와 voice synthesizer[소리 합성기], radio transmitter(실시간 정보 전송용도)등으로 구성된다. Real time weather data를 제공하며 4가지 종류의 AWOS가 있다.
1) AWOS-A : 해당 공항의 Altimeter setting 값만 제공.
2) AWOS-1 : Altimeter 와 Wind direction and speed, temperature and dew point정보.
3) AWOS-2 : AWOS-1 + Visibility 정보
4) AWOS-3 : AWOS-2 + Cloud & Ceiling정보
▶ ASOS [Automated Surface Observing System]
FAA와 NWS에에 의해 운용되며, AWOS보다 우수하고 High-grade weather monitoring 한다.
다양한 sensor와 computer, voice communication을 사용한다. AWOS-3 기능과 더불어 cloud height,variable visibility, rapid pressure change, precipitation type, intensity, accumulation, beginning and ending time등을 제공. 어떤 ASOS는 liquid precipitation과 frozen or freezing precipitation을 구별 가능. 이 기능이 있으면 AO2라고 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 AO1라고 표기.
▶ AWSS [Automated Weather Sensor System]
ASOS랑 같은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최신 시스템이다. NWS가 아닌 FAA에서 관리한다.
▶ ATIS [Automated Terminal Information System]
ASOS, AWOS는 작은 공항에서 주로 사용되는 장비/시스템이지만, ATIS는 좀더 크고 복잡하며, 바쁜 공항
에서 사용되는 시스템. 매 시간 한번씩 METAR를 기준으로 공항에서 녹음하여 해당주파수로 반복 송신.
Weather 정보를 주는 것 뿐 아니라 Weather와 공항 사용 시 필요한 정보들을 같이 제공. ATIS code (매시간 정보가 바뀔 때 마다 Phonetic code를 A~Z까지 순서대로 변경)를 포함하며, weather 정보, 사용 중 Runway, IFR approach, NOTAMs 등 정보를 포함. METAR에서는 wind direction이 true north(진북)기준이지만, ATIS는 magnetic(자북) 기준. coverage : 60NM 반경, 25,000ft AGL 고도(AIM 4-1-13)
▶ AMOS [Automated Meteorological Observing System]
항공기의 안전한 이/착륙에 필요한 활주로 부근의 기상실황(풍향, 풍속, 강수량, 온도, 습도, 기압,활주로가시거리, 운고 등)을 실시간으로 관측하여 제공하는 항공기상 관측의 기본 장비.
지상바람은 활주로위 약 10m(30ft)의 높이에서 관측.
활주로가시거리(RVR)측정은 활주로 위 약 2.5 m(7.5ft) 높이, 활주로 중심선으로부터 120m 이내의 측면
거리, 활주로 전단으로부터 약 300m에 위치.
운량 및 운저고도는 가장 실제적인 값을 부여하기 위하여 계기착륙장치의 중간마커(middle marker) 또는
중간마커가 사용되지 않는 공항에서는 활주로 말단에서 착륙전단으로 부터 900~1200 m(3000~4000 ft)의
거리. 현지기압(QFE)계산을 위한 기준고도는 비행장 표고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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